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코카콜라 컴퍼니

by meriweder 2022. 6. 12.
반응형
SMALL

싸랑해요!!! 코카콜라

미국 음료의 자존심 미국의 살아있는 전설

특허 신청을 하지 않는 유일무이 한 음료회사,산타클로스의 코스튬을 빨간색으로 바꾼 유일한 기업

북극곰을 모든 이의 친구로 만들어 버리는 유일한 기업,스티브 잡스가 자신의 회사 애플을 세계적인

기업으로 키우기 위해, '팀 쿡' 지금의 애플 CEO을 영입하기 위해 던진 유명한 그 말

'코카콜라서 설탕물을 팔 거요 아니면 나와 함께 혁신을 만들 거요', 네브래스카주 오마하의 현인 워런 버핏의 음료 '체리 콜라',우리가 여름에 톡 쏘는 청량감, 맛의 음료로 첫 번째로 꼽는 음료

피자와 치킨에 빠지지 않고 중국음식의 느끼함을 잡아주는 음료

그 이름은 코카콜라 

코카콜라(Coca-Cola)는 1886년 생긴 이례로 전 세계 200여 개국에 하루 평균 18억 명에게 팔리며 시원함과 청량함의 상징 톡 소는 맛이 일품인 음료다. 만들어진지 140년 정도 되었지만 지금까지도 코카콜라를 만드는 제조법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서막의 시작

1831년 조지아주 녹스빌이란 마을에서 한 남자아이가 태어나는데그의 이름은 존 스티스 펨버튼(John Stith Pemberton)입니다. 어린 시절 존 스미스 펨버튼은 애틀랜타주 롬이란 도시에서 대부분 학창 시절을 보내고 1950년 19세 때 조지아 엔 메이컨 의과대학을 의학과 약학을 전공하고 졸업하는데 당시 의학은 톰 소니언 의학이라는 대체의학을 선호했는데 존은 이 톰소니언 의학을 공부하는데 미국의 약초 약자이자 생물학자인 새무엘 톰슨의 톰 소니언 시스템인 대체의학을 심봉 하게 됩니다. 지금으로 말하면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는 대체의학이었지만 19세기 동안에는 미국에서 선호하는 대체의학이었습니다. 1990년 톰 소니엄 의학 라이선스를 취득합니다.이후 존은 애틀랜타주 롬에서 약제와 수술을 수련하였고 마침내 존은 1955년에 자신의 약국을 조지아주 콜럼버스에 오픈하게 됩니다.

 

화학의 재능

1860년 화학에도 재능이 있었던 존은 3만 5천 달러를 들여 제약 및 화학 제조 회사인 (JS. Pemberton&company)을 설립하고 다양한 의약품 화학약품 제조 및 직수입하는 일을 했고 조지아주 콜럼버스에서 애나 엘리자 크레포드 루이스(Anna Eliza Clifford lewis)를 만나고 존은 1853년에 존과 애나는 결혼하게 됩니다. 결혼 후 아들 찰스 네이 펨버튼을 낳고 행복한 가정생활을 영위합니다. 그러던 중 1861년 4월 12일 남북전쟁이 일어나고 결국 1862년 5월 존은 남부 연합군에 입대했고 조지아주 경비대 제3 기병대대에 중위로 임관해 4년 뒤 중령까지 오릅니다. 하지만 1865년 4월 존은 남부 전쟁 중 마지막 전투 중의 하나인 콜럼버스 전투에서 가슴의 칼 자상을 입어 부상을 치료하던 중 남북전쟁은 북군의 승리로 다시 집으로 돌아온 존은 전쟁 중 가슴에 입은 부상으로 통증완화제로 모르핀 사용했고 후에 모르핀의 내성이 생겨 잘 듣지 않았고 모르핀 중독이 오기 전에 대체 통증 완화제를 찾아야 했습니다.     

 

대체 통증 완화제  

1914년까지 코카인은 마약류가 아니었기 때문에 그는 대체 통증완화제로 코카인을 선택하게 되었고 존은 콜럼버스에 있는 자신의 실험실에서 코카나무의 잎, 콜라나무의 열매흥분제의 일종인 다미아나 꽃의 추출물과 와인을조합해 통증완화제를 개발합니다. 존은 이 음료를 '펨버튼의 프렌치 와인 코카' 명명하고 시중에 판매하기 시작합니다.존은 이 상품을 거의 만 통치약 수준으로 판매하기 시작했고 남성에겐 성기능을 개선해 주는 약으로 판매했습니다.많은 돈을 번 펨버튼의 프렌치 와인 코카는 애틀랜타주를 중심으로 판매했고 판매량 증가로 애틀랜타로 회사와 공장은 이전하게 됩니다. 출시 후 상단기간 프렌치 와인 코카는 특허 의약품으로 인기를 누리게 됩니다.

 

미국의 금주령

1851년에는 메인주의 금주령을 시작으로 1881년에는 마침내 애틀랜타까지 금주령이 오게 되면서프렌치 와인 코카는 무알콜 버전을 개발했고 1886년 5월 8일 개발된 무알콜 프렌치 와인 코카 시럽은존의 연구실 근처에 위치한 제이콥스 약국으로 보내지고 약국에 설치된 '소다파운틴'이라는 탄산수 제조기에 우연히 넣고 시험을 하게 됩니다. 탄산수의 혼합으로 프렌치와인코카시럽은 톡 쏘는 맛이 일품인 새로운 음료가 제조되었습니다. 운 좋게도 존의 전담 회계사인 프랭크 로빈스은 새로운 음료의 이름을 제안하는데 코카잎의 코카와 콜라 열매의 콜라를 붙여 코카콜라를 정식 명칭 합니다.

 

코카콜라의 로고 개발

현재까지 쓰고 있는 코카콜라의 로고는 플랭크 로빈슨의해 직접 만들어졌으며 스펜서리안 스크립트 서체로 두 개의 C를 강조되도록 디자인되었다. 이로써 코카콜라는 완전한 상품이 되어 제이콥스 약국에 진열되어 5센트에 판매하게 되었습니다.   

 

1888년 8월 16일 존 스티스 펨버튼은 위암으로 사망

1887년 애틀랜타 저널 광고에 수수료 75달러를 투자하게 신문광고 하지만 첫해 수입이 50달러로 적자를 이어갔습니다. 회사 적자에 존 펨버튼은 극심한 스트레스로 위암까지 걸리게 되고 회사의 매각을 신중히 고려하게 됩니다. 여러 지인에게 코카콜라 지분을 나누어서 처분하는데 그중 에이서 캔들러라는 약재 도매상이 코카콜라 성장 가능성을 파악하고 2,400달러를 들여 코카콜라의 제조, 판매 등의 모든 권리를 얻게 되었습니다.아쉽게도 1888년 8월 16일 존 스티스 펨버튼은 위암으로 사망하게 됩니다. 코카콜라의 모든 권리를 인수한 에이서 캔들러는 펨버튼의 회계사 프랭크 로빈스와 함께 코카콜라 컴퍼니를 설립합니다. 에이서 캔들러는 코카콜라를 널리 알리기 위해 무료 시음 쿠폰, 코카콜라가 로고가 있는 여러 기념품을 제작하여 미국 전역에 무상으로 배포하고 코카콜라를 알리게 됩니다. 마침내 1895년에는 미국 전 지역에서 코카콜라가 판매되기 시작했고 공급보단 수요가 많은 음료로 거듭나다가 1894년 미시 시 주의 조셉 비덴한이란 사업가로부터제안을 하나 받게 되는데 코카콜라 원액은 본사에서 제공하고 미시시피주에 조셉 비덴함만 팔수 있게 독점 판매계약을 줍니다. 또한 에이서는 미국 전역에 병유리 제조업자들에게 원액은 본사에서 지원하고 코카콜라 제품 판매권을 주었는데 이 시스템을 보트링 시스템이라 합니다. 또한 원활한 유통을 위해 일리노이주 시카고, 텍사스주 달라스, 캘리포니아주 로스엔젤리스에 원액 제조공장을 세워 미국 전역에 공급하게 되었고 코카콜라 병 제조도 변화에 힘씁니다.           

처음 1879년 찰스 허드슨이 왼쪽 사진과 같은 코카콜라병을 발명 특허를 냈고 이병의 명칭을 허드슨 병이라 불렀습니다. 1900녀대부터는 병목이 가늘어지는 병이 유행하게 되었고 코카콜라를 모방한 여러 다른 콜라들이 만들어지면서 코카콜라만의 특별한 디자인병이 필요했습니다.

코카콜라 컨투어병

그래서 에이서 캔들러는 미국 전역에 있는 병 제조 업체에게 큰 상금을 걸고 병 디자인 공모를 하게 되고 루트 글라스 컴퍼니의 알렉산더 사무엘슨과 얼 딘이 디자인한 컨투어(윤곽)병이 당선되고 지금까지 이 디자인이 쓰여지고 있습니다. 콘투어병의 디자인은 코코넛 열매 라인을 보고 아이디어를 얻고 코코넛 세로 주름을 연감을 받아 병의 목주름을 3개의 세로줄로 한 유리병을 입니다. 

 

1914년 코카인 금지법 통과

1913년 전까지의 펨버튼의 코카콜라는 코카잎의 추출물을 1L당 37g이 들러갔지만 에이서 캔들러의 코카콜라는 1L당 37g의 코카잎의 추출물을 10분의 1 수준으로 줄이며 사용했지만 1903년에는 코카잎을 완전히 제거한 구연산과 천연향시료로 대체되었습니다. 코카콜라 제조법을 에이서의 아들인 찰스 하워드 캔드러에게만 전수했고1919년에는 에이서은 코카콜라 제조법을 포함한 코카콜라 컴퍼니를 2,500만 달러에 어니스트 우드러프에게 매각하게 된다. 어니스트 우드러프는 당시 조지아 트러스트 컴퍼니(현 썬트러스트 컴퍼니)회장이었습니다. 6년 만인 1925년에 모든 대출금을 다 갚고 승승장구하던 코카콜라 컴퍼니는 1차 세계대전이라는 큰 장벽을 맞으며 주원료인 설탕 가격 급등과 1,200 명 병제조판매업자와의 불화와 가짜 콜라까지 시장에 참여하면서 코카콜라 주식은 폭락하게 되고 심한 경영란을 겪던 어니스트 우드러프는 당시 트럭회사인 화이트모토 컴퍼니 부사장으로 잘나가고 있던 그의 아들인 로버트 우드러프에게 코카콜라 컴퍼니를 맡아줄것을 제안하게 되고 그 제안은 받아들이게 되고  드디어 1923년 4월 28일 로버트 우드러프는 코카콜라 회장직을 맡게 되면서 코카콜라는 다시 한번 혁신과 변신을 하게 됩니다.

 

코카콜라의 발전

우선 코카콜라 본사에 품질관리부를 두고 시럽과 탄산수의 비율과 종업원의 복장규정과 위생규정 맛과 서비스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매뉴얼화합니다. 또한 병 제조 공정도 여러 단계로 나누어 체계적인 생산 시스템과 품질 개선에 힘썼습니다. 로버트 우드러프는 생산시스템을 잘 정비하면서 해외시장 진출에 용이해졌습니다. 1920년대까지 중국, 홍콩, 필리핀, 중앙아메리카 및 유럽시장으로 사업 확장을 꾀합니다. 1928년 네텔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열린 올림픽에 공식후원을 시작으로 1939년 2차 세계대전이 일어나는데 미군에게만 단 돈 5센트만 받고 코카콜라를 공급해 주었는데 전쟁기간에만 50억병을 팔았습니다. 또한 1950년 6월 25일 한국전이 시작 되면서 한국에도 코카콜라가 들러옵니다.

현대에 와서 코카콜라는 하루에 19억잔 1초에 2만1990만잔이 판매되고  음료업계에 부동의 1워를 지키고 있고 글로벌 브랜드 가지도 5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코카콜라 한주당 52주 최고가가 65,72달러 2020년에 최저가가 38,30달러며 현재는 61,40달러를 달리고 있다.  최근 필자는 많지 않지만 코카콜라 배당금도 받은 상태여서 다가올 여름을 위한 계절주식으로 글로벌 음료주의 부동의 1위를 달리는 코카콜라의 매수를 조심히 점쳐본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