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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비앤비 소개
에어비엔비(airbnb)는 2008년 8월에 시작한 세계 최대 숙박 공유업체다.
창립:2008년 8월
본사: 미국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
CEO: 브라이언 체스키
매출액: 33억 7,800만 달러(2020)
직원수: 6,132명
창립자들: 브라이언 체스키(CEO), 조 게비아, 네이선 블레차르지크
에어비엔비의 시작
호텔과 모텔을 제외한 자신의 방이나 집, 별장, 타운하우스, 아파트, 빌라, 가정집 등 사람이 지낼 수 있는 모든 공간을 중계임대해 준다. 에어비엔비 사이트에 회원 가입하고여행자가 원하는 여러 종류에 숙소를 중계하고 공유하며저렴한 숙박료와 수수료로 수익을 창출하는 숙박 공유업체로 2013년 기준 192개국 3만 4800여 개숙소를 중개, 공유하고 있으며 2초당 한 건씩 숙박 예약이 이루어지며 매일 테마가 있는 숙소 체험을 제공하는 호스트가 있기에 에어비엔비를 통해 숙소를 방문한 게스트는 편안함과 여유로움을 느끼며 호스트의 삶의 철학까지 교감할 수 있는 게 장점입니다.
2008년 2월, 체스키의 전 룸메이트인 네이선 블레차르지크(Nathan Blecharczyk) 가 합류했다. 그 후 ‘AirBed & Breakfast’라는 이름을 인 새로운 벤처기업의 세 번째 공동창업자가 되었다. 그들은 포화상태에 이른 시장에서 호텔을 예약할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해 웹사이트를 개설하고 공간을 빌려주는 고객과 공간을 빌리는 고객을 서로 연결해주는 커뮤니티 플랫폼을 구축하였다. 2008년 8월 11일 Airbedandbreakfast.com이라는 사이트를 공식적으로 출범했다. 2009년 3월, Airbedandbreakfast.com라는 이름은 Airbnb.com으로 변경되었고 사이트의 내용은 에어 베드와 공유 공간에서 집 전체와 아파트, 개인 방, 성, 보트, 이글루 등 다양한 특성으로까지 확대되었다. 2011년 2월 에어비앤비는 누적 예약 건수 100만을 기록했다. 2012년 1월에는 500만, 2012년 6월에는 1,000만 건의 누적 예약 건수를 기록했다. 이 예약 중 75%는 미국 대륙 이외의 시장에서 나왔다.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통해 입소문을 타기 시작하면서 2초에 1건의 객실 예약이 이루어지는 기록을 세우기도 하였다. 2011년 5월 9일 에어비앤비는 페이스북을 통해 호스트와 게스트가 같은 친구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소셜 커넥션스 (Social Connections) 기능을 추가했다. 2011년 10월, 에어비앤비는 두 번째 국제 사무소인 런던에 사무소를 설립했다. 2014년 7월 2014년 농구월드컵에서 호주 남자 농구대표팀의 공식 스폰서가 되었다. 2017년 11월 16일 여행 접근성 중심의 스타트업 'Accomable'(어코머블)을 인수했다.
역사
에어비앤비는 2007년 10월에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에서 두 명의 호스트(브라이언 체스키, 조 게비아)는 둘 다 유명대학인 로드아일랜드 스쿨 오브 디자인의 디자인과 출신 대학생으로 조 게비아가 대학 졸업식 때 브라이언 체스키에게 우린 조만간에 창업하게 될 거야 하고 말했고 몇 년 후에 조 게비아는 브라이 체스키에게 우리 회사 만들자라고 제안했고 샌프란시스코에 디자인 콘퍼런스 IDSA(Industrial Designers Society of America)가주최한 인더스트리얼 디자인 콘퍼런스가 열린다는 사실과 그 콘퍼런스에 참석해야 한다는 생각으로브라이언 체스키는 담장 짐을 쌓서 디자이너로 일하는 많은 참가자들을 만나기 위해본인이 디자이너로 일하는 캘리포니아 산타모니카 디자인 회사를 퇴사하고곧바로 본인의 차를 타고 행계좌에 있는 1,000달러(한화 120만 원)를 들고 바로 조 게비아가 있는 샌프란시스코로 넘어오게 됩니다. 하지만 조 게비아와 브라이언 체스키는 아파트 숙소 월세가 한 달에 1,150달러(한화 138만 원)라는사실에 놀랬고 한 달 월세도 없는 두 사람은 기발한 아이디어를 생각해 냅니다.그건 바로 디자인 콘퍼런스에 도착한 대부분의 디자인 관련 참가자들은 호텔과 모텔에서 머물게 되지만 몇몇 사람들은 숙소를 구하지 못해 난처한 상황을 겪고 있었는데 이들에게 계약한 아파트를 숙소로 만들어 필요로 한 디자이너들에게 값싼 가격eo침대와 아침식사를 제공하는 조건으로방을 빌려주기로 마음먹었습니다.하지만 가구는 가 구산 돈도 없고단지 바람을 넣어서 침대를 만들 수 있는 에어 배드 두 개와 아침식사 제공이라는 점으로 사업을 시작하게 됩니다.이로써 2007년에 월세를 충당하기 위하여 에어 배드엔 블랙퍼스트(아침식사)로 앞자만 따서 에어비엔비가 시작하게 되었습니다.처음에는 에어비엔비를 사업이 아닌 그냥 살고 있는 아파트 월세 벌이용으로 시작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여행자들의 여행 중 숙소를 같이 공유할 룸메이트의 프로필 제공하는 플래폼이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에어베드 엔 블랙퍼스트를 이용한 많은 고객들은 여행에 필한 서비스는 여행자의 프로필이 아니라 여행에 필요한 숙소와 아침식사라는 걸 많이 언급했습니다.이로써 브라이언 체스키, 조 게비아는 에어비엔비로 사업 포커스를 맞추고 창업에 뛰어들게 됩니다. 처음 1년간은 100명 정도 이용고객을 만들고 3년 뒤인 2010년에는 에어비엔비 하루 가입고객은 100명이 넘는다고 조 게비아 CEO 겸 창업자는 말했다. 2007년 10월에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에 정착한 지 5개월 뒤인 또 큰 콘퍼런스인 SXSW 콘퍼런스가 열렸고 드디어 브라이언 체스키와 조 가비아는 미국 모든 콘퍼런스 참석자들에게 숙소를 제공하는 플래트폼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3주 만에 만든 웹사이트를 바탕으로 에어비엔비를 창업하게 됩니다. 처음 시작 당시 단 3명 정도만이 가입했고 2008년 여름 드디어 현재의 웹사이트를 생각하게 됩니다. 2008년 2월, 체스키의 전 룸메이트인 네이선 블레차르지크(Nathan Blecharczyk)가 합류했다그들은 호텔, 모텔 그밖에 여러 민박들로부터 예약할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해 웹사이트를 개설하고 숙소를 공유하고 빌려주는 호스트와 저렴한 가격에 빌릴 수 있는 숙소를 원하는 여행객들 사이를 을 서로 연결해주는 공유 숙박 커뮤니티 플랫폼을 개발하였다. 이로써 세 사람은 인생을 바꿀 기회를 맞이하게 되는데 미국 민주당 전당대회가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가 아닌 덴버 콜로라도의 풋볼 스타디움에서미국 대통령이 되기 전의 버락 오바마 상원의원의 민주당 전당 연설을 들을 수 있는 기회로 27,000 좌석이 매진되었습니다. 이러 인해 브라이언 체스키와 조 게비아는 27,000 좌석의 숙소를 찾는 많은 참가자에게 에어비엔비의 광고와 숙소 찾기를 공유하고 덴버 콜로라도 로컬 언론들에게 이메일을 보낸 후에 1,000명 정도에게 답을 받았고 몇몇 블로거들은 숙소 문제로 고심하는 많은 여행자들에게 에어비엔비에 대해각각의 자리에서 소개와 심사평으로 숙박 공유 서비스의 성장을 눈여겨보고 있었다.덴버 지역 언론매체의 힘으로 키워드 '에어비엔비'는 이름을 알리게 되었고 또한 미국 전역에 여러 언론사들까지 앞다퉈 새로운 개념의 숙박산업을 주시하게 되면서마침내 CNN에서 취재요청을 하는가 동시에 뉴욕타임지까지 취재요청을 하면서 국제적으로도 탁월한 숙박 능력을 입증받게 됩니다.이로 인해 전국의 있는 여러 거주부동산 소유자들이 에어비엔비에 가입하게 되고 처음 시작은 회원수 8명이었지만 1년을 지내면서 100명 후에그다음 2년은 1백만 명이 넘게 되고 지금의 여행 숙박 공유시스템으로 전 세계 모든 국가에서 4백만 명 이상의 호스트가10억 회 이상 게스트를 맞는 규모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에어비엔비의 성공과 함께 비싼 호텔 숙박비를 줄이고 여행을 하기 전에 airbnb에 회원가입을 하고 여행자가 원 하는 시설(가정집, 타운하우스 , 아파트, 빌라 등)로 선택 가능하고 보다 편안한 숙소를 여행자들에게 제공하고 가족단위 여행객들이 늘어나면서 연령대도 많이 낮추어진 상태며무엇보다도 고가의 호텔 숙박비보다 저렴하고 보다 넓은 공간에서 숙박할 수 있다는 장점입니다. 2008년 8월 11일 Airbedandbreakfast.com이라는 사이트를 공식화했고 마지막으로 2009년 3월에는 Airbedandbreakfast.com라는 도메인에서 Airbnb.com으로 변경되었고사이트의 내용은 공유 숙박 숙소 (집, 아파트, 개인 방, 고성, 요트, 심지어 알래스카 이글루까지 다양한 집 테마와 저렴한 숙박료로 확대되었다.2011년 2월에는 에어비앤비의 누적 예약 건수가 100만 회를 기록했다.2012년 1월에는 500만
2012년 6월에는 1,000만 건의 누적 예약 건수를 달성했다. 예약의 75%는 미국 외의 다른 나라에서 나왔고
페이스북, 트위터, 다양한 SNS로 숙소 공유정보와 전달로 2초에 1건의 객실 예약이 이루어지는 기록을 세우기도 하였다. 2011년 5월에는 에어비앤비에서 마케팅 상품으로 내세운 페이스북을 통해 호스트와 게스트가 같이 공유할 수 있는 소셜 커넥션스 (Social Connections)라는 공유 기능을 추가했다.2011년 10월, 에어비앤비는 두 번째 국제 사무소인 런던에 사무소를 설립했다.2014년 7월에는 농구월드컵에서 호주 남자 농구대표팀의 공식 스폰서가 되었다.2017년 11월에는 여행 접근성 중심의 스타트업 기업인
'Accomable'(어코머블)을 인수했다.
왼쪽부터 브라이언 체스키(CEO), 조 게비아, 네이선 블레차르지크(가운데 의자)

국내에서는 2013년 1월부터 에어비엔비를 운영하게 되었고 2016년에는 특히 아시아 시장의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중국인들의 해외여행 급격한 증가로 에어비엔비의 성장은 급속히 빨라졌고 일본 여행객 증가와 함께 한국 K 컬처 산업 여파로 한국의 에어 비에 비 수요도 2015년 대비 두배 이상의 성장을 기록했다. 2014년에 대한민국 서울에 지사가 생기면서 에어비엔비에 등록된 등록 숙소는 13,000 이상이며 대부분의 숙소는 서울에 위치하고 있지만 전주 한옥마을과 청정 자연섬 제주도까지 숙소 등록을 확보했습니다.
에어비엔비의 차별성
2000년 초고속 인터넷 보급으로 지금의 많은 사람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인터넷에서 보낸다. 에어비엔비 지금 집에서도 편하게 여행 가서 묵을 숙소를 찾고 심지어 호텔에서는 누릴 수 없는 자기만의 식사와 여유로운 공간, 여러 테마별로 이루어진 집이나 캠핑카, 섬의 외딴집, 바다 위에 요트까지 땅 위에 여행자를 위 숙소(호텔, 모텔)의 여행자의 숙소 경계를 뛰어넘었습니다. 이는 흔한 여행자의 숙소 패러다임을 파괴, 변화하고 각각의 숙소의 매력 특히 호스트가 가지고 있는 개성과 혜택을 저렴한 가격에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각각의 호스트 숙소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숙소 관리와 청소 및 유지관리를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한계비용이 적으며 회사 인건비 또한 일반 호텔사업보단 적게 지출됩니다. 또한 호텔사업처럼 사업부 매입 및 건설, 인수 대규모 고용 없이도 규모를 확장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결론
2022년 6월 이미 시작된 END코로나로 해외여행과 국내여행이 자유로와 지면서 미국 호텔 주, 항공주 그리고 여행주가 2년간의 긴 코로나 팬데믹 끝으로 움츠려 있던 여행 갈증을 점점 해소하려는 추세입니다. 다만 월가의 황제 제이미 다이먼 JP모건 체이스 최고 경영자(CEO)가 8월 두 번째부터 17% 이상 미국 주식 주가가 최악의 주식 하락 랠리가 올 거라고 했는데 그래도 END코로나의 지칠 줄 모르는 주행은 계속될 거라 봅니다. 에어비엔비의 주가는 8월 둘째 주 까지는 계속해서 오르지 않을 까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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