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델타 항공(Delta Air Lines)은 조지아주 애틀랜타에 있으며 총 여객운송수, 보유 항공기수, 연간 매출액을 기준으로 세계 최대의 항공사로 미국 메이저 항공사 중 하나다. 물론 대한민국에서는 금시초문이지만 미국에서는 80, 90년대 델타항공 로고가 붙어 있을 정도로 미국 내에서 알려진 항공사입니다. 세계 88개국 247개 도시를 를 운항하며 미국 애틀랜타에서 남아브리카 공화국의 요하네스버그 노선까지 항공사 중 제일 긴 노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델타 항공은 대한항공, 에어프랑스, 아에로멕시코와 함께 스카이 얼라이스 창립 회원으로 하츠필드 잭슨 애틀랜타 국제공항을 메인 공항으로 두고 있으며 2010년에는 노스웨스트 항공과의 합병으로 노스웨스트가 허브로 운영했던 디트로이트, 미니애폴리스 공항을 거점으로 운항하고 있으며 더불어 아시아 태평양 지역으로 인천 국제공항, 나리타 국제공항 유럽지역으로 파리 샤를 드골 국제공항, 암스테르담 스키폴 국제공항을 허브로 두고 있습니다.
역사
1924년 뉴욕시에서 허프 댈런드 더스터스(Huff-Daland Dusters)란 농약 살포를 전문 항공사 설립해 1924년 루이지애나 기업가에 매각 후 새로운 회사명 델타 에어 서비스(Delta Air Service)로 다시 출범했습니다. 1929년에 여객수송을 시작했고 드디어 비로써 1930년 12월 델타 에어(Delta Air Corporation)라는 법인으로 다시 설립해 미국 남부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도시 애틀랜타에 취항했으며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텍사스까지 확장했습니다. 1934년 이후 미국 남부지방 여객 및 화물을 미국의 각 도시와 해외로 운송합니다. 1941년 본사를 애틀랜타로 이전하고 1945년 드디어 지금의 Delta Airline로 변경하고 여객기 구입과 새로운 항로 구축에 힘썼습니다.
합병 및 전성기
1953년에 시카고 앤드 서던 항공(Chicago and Southern Air Lines, Inc.:C&S)과 합병했다. 1960년대에 비행기가 교체되었고 1972년에 노스이스트 항공(Northeast Airlines, Inc.)과 합병하였다. 1970년에 델타 항공은 5대의 보잉 747-100 기종을 도입해 장거리 노선에 취항을 했다. 첫 취향은 로스앤젤리스, 댈러스 - 애틀랜타에 취향 1978년 첫 국제선은 애틀랜타에서 런던 히드로 공항에 취항했습니다. 1979년 노스웨스트항공 자회사 편입했고, 국제선 프랑크푸르트도 신설했습니다. 1981년에는 세계 최초로 상용 고객 우대 프로그램 스카이마일스 시작했고 1987년에 미국 서해안 지역의 많은 항로를 가지고 있는 웨스턴 항공(Westen Air Lines, Inc.)과 합병했고 최초로 태평양 횡단 노선 신설해 일본 나리타 국제공항 취항과 1991년 도산한 팬 아메리칸 월드 항공(Pen American World Airways Inc.)의 일부 소유 후 유럽, 중동, 아시아 남부 항로 취득하였습니다. 1999년 보잉 777 기종 도입으로 라틴아메리카를 논스톱 항공편도 가능하게 되었고 2000년도에는 에어 프랑스, 대한항공, 아에로멕시코와 함께 스타얼라이언스인 스카이팀 창립했습니다. 2010년 10월 현재 델타 항공과 항공 동맹 파트너들은 매일 약 15,000 회의 운항을 하고 있습니다. 델타 항공은 미국의 항공사 중 코토카 국제공항, 코펜하겐 공항, 블레즈-디아뉴 국제공항, 뒤셀도르프 국제공항, OR 탐보 국제공항, 무르탈라 모하메드 국제공항, 슈투트가르트 공항,니스 코트다쥐르 공항, 요한 바오로 2세 공항(계절편)을 독점적으로 운항하고 있습니다. 2019년 5월 델타 항공은 존 F. 케네디 국제공항과 뭄바이를 잇는 직항 항공편을 2019년 12월 22일 부터 운항을 시작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델타 항공은 다음과 같은 항공사와 코드쉐어 협정을 맺고 있습니다. 또한 스카이팀 회원사와 코드쉐어가 가능하다. 7월 미 교통부와 대한민국 국토교통부에 각각 인가 신청을 했습니다. 11월 17일, 미 교통부는 조인트 벤처 시행에 대한 최종 승인을 하였으나 대한민국 국토교통부에서는 승인을 받지 못해 설립이 무산될 뻔했으나 2018년 3월 29일 국토교통부의 최종승인을 받아냈습니다.
보유 기종
2021년 2월부터 기준으로 델타 항공은 다음과 같은 기종을 보유하고 있다. 노스웨스트 항공과 합병 이전 델타 항공의 항공기는 보잉과 맥도널 더글러스가 제작한 항공기로 이루어져 있었으나 합병으로 에어버스 항공기를 많이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델타 항공은 세계에서 에어버스 A220과 보잉 757 항공기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자회사
텔타 프라이빗 젯츠(Delta Private Jets)는 델타 항공의 자회사로 비법인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제트 항공기와 헬리콥터 전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설립 초기 컴에어 익스프레스(Comair Express)로 설립했으나 2010년에 델타 항공에 인수되면서 현재의 사명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델타 커넥션(Delta Connection)은 델타 항공과 환승을 위해 8개의 지역 항공사가 운항하고 있는 명칭 상표로 이 항공사는 델타 항공 편명으로 델타 항공의 허브 공항과 지방 공항의 노선을 소형 항공기로 운항하고 있습니다. 델타 셔틀(Delta Shuttle)은 델타 항공의 자회사로 주로 델타 항공과 셔틀 아메리카 편으로 운항하고 있으며 주로 서비스와 편의 시설을 제공하고 있으며 보유 기종은 에어버스 A319와 엠브라에르 E-175로 운항하고 있습니다.
결론
미국 CNBC 뉴스 채널 주식 전문가 겸 투자자 스티브 와이즈(숏힐스 케피탈 엔 메니지먼트)대표가 델타항공 주가를 END코로나로 여행인구 유입으로 델타 항공주를 매수(BUY)로 조심스레 말했다. 또한 델타항공 CEO 에드 바스타인이 코로나 펜데믹 기간 중에120어 다러 규모로 LAX(로스앤젤리스 국제공항) 외 두 곳 더리노베이션을 실행했다. END코로나 이후에 폭발적인 항공수요를 생각해 이 같은 결정을 내렸고 현재 계속해서 공항의 이용인구는 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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